월요병 극복하는 5가지 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월요일입니다. 주말은 정말 우리 곁을 스쳐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매일 찾아오는 월요일이지만 왜 월요일은 항상 더 괴롭고 피곤할까요? 평소 스트레스가 축적되어 있거나, 평일과 휴일의 생활 패턴이 너무 다른 경우 우리의 몸은 좀 더 피곤함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도 시간은 흐르니 월요일은 여전히 찾아옵니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라는 말을 하기엔 너무 피곤한데 그래도 우리는 극복해 나가야만 하기에 오늘은 월요병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월요병(depression on Monday)이란?
월요일 유독 스트레스와 피로감을 느끼고 계시나요? 토요일, 일요일 휴일을 보내고 새롭게 일을 시작하는 월요일에 피로감이나 무력감이 나타나는 가벼운 정신적 심리증상입니다. 지나친 휴식을 취할 경우나 과음과 과식을 한 경우, 과한 운동을 할 경우 요독 다음날 피곤을 유발하게 됩니다. 월요병 극복하는 5가지 방법 알아봅시다.
01. 주말에도 평소 생활 리듬 유지하기
오전 오후 할 것 없이 주말에는 늘어져서 늦잠을 자는 것은 하나의 행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생활패턴이 급작스럽게 바뀌었을 때는 월요일 정해진 시간에 일찍 일어나기가 몸에 무리가 되어 더욱 힘들다고 합니다. 때문에 평소에 일찍 일어나는 경우에는 주말에도 비슷한 시간대에 리듬을 맞춰주어야 월요일에 피로감을 덜 느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은 하루 7시간에서 8시간 정도의 수면시간을 갖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02. 전자파 노출 줄이기.
우리는 하루 종일 수많은 전자파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PC뿐만 아니라 TV, 몸에서 뗄 수 없는 스마트폰 등이 그 예입니다. 자기 전 스마트폰을 몸 가까이에 두고 자는 것은 일상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습관은 불면증과 무력증, 두통, 신경과민 등 질환을 유발하며 피곤함을 느끼게 합니다. 쉬는 날이라고 해서 너무 컴퓨터게임만 하루 종일 하거나, TV나 스마트폰을 하루 종일 보는 것은 다음날 월요병을 유발할 수 있으니 휴일에 너무 과하게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것을 줄여야 합니다.
03. 당 충전하기
월요병 극복하는 방법이지만 이는 쌓인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혈액 내 포도당이 수치가 떨어지게 되면 뇌기능이 멈춘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때문에 당이 떨어질 경우 일의 효율성도 낮아지고 피곤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럴 경우 달달한 간식을 챙겨 먹음으로써 당 축전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당 축전과 함께 비타민도 꾸준히 섭취하면 스트레스와 피로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04. 아침식사하기.
월요일 아침에는 더욱 아침을 든든히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식사를 거르게 될 경우 우리의 몸은 에너지가 부족하기 때문에 월요일 피로를 더욱 쉽게 느끼게 되고 뇌기능이 저하되어 업무 집중력이 저하됩니다. 때문에 균형 잡힌 아침식사를 든든히 할 경우 아침에 월요병을 덜 느낄 수 있습니다.
05. 스트레스의 원인을 찾고 해소하자.
한주의 시작인 월요일에 있어 몸과 마음이 무겁고, 더 나아가 긴장감과 초조함 예민함이 동반된다면 왜 이런 감정들을 느끼는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스스로 내가 스트레스를 받는 것과 그 원인 그리고 해결법을 깨닫는다면 당연히 월요병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회사원들의 스트레스 원인은 퇴사가 정답입니다.